세상에서 가장 낮은 산은 어디일까?

2024. 10. 15. 05:30Wonderful World

 

[창간 49주년 기념 특집Ⅱ '산의 정의가 무엇인가?' <>산은 산인데 산이 아닌 산들..]

 

세상에서 가장 낮은 산은 어디일까?

 

글 월간산 서현우 기자

2018. 6. 29. 14:28

 

국내 가장 낮은 산은 울진 굴미봉 2.9m.. -170m인 사해 연안 소돔산도 있어

 

국토지리정보원은 2018년 3월 전국의 산 7,414개의 높이를 발표했다. 삼각점 이전, 수정도화 등 측량 성과를 새롭게 반영한 값이다. 오차범위는 1.67m. 자료에 따르면 한라산이 1947.27m로 국내 최고봉이다. 2위인 지리산 천왕봉은 1915.4m로 네이버에 ‘지리산 높이’라고 검색했을 시 나오는 한국관광공사 자료의 1916.77m와 오차범위 내에 있다. 3위 설악산 대청봉도 1708.1m로 두산백과의 1707.9m와 20cm 차이난다. 이 외에도 여러 산들의 높이가 새롭게 측정돼 높이 서열도 다시 정해야 할 전망이다.

[월간산]조봉산(11.3m) 전경. 산 정상에는 팔각정이 설치돼 있어 간척지 전망대로 이용되고 있다. / 출처 네이버 로드뷰.

 

산의 높이는 해면으로부터 측정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인천 앞바다 해면의 높낮이를 1913년부터 1916년까지 3년간 관측한 값의 평균을 0m로 정했다. 이후 1964년 이 평균해면으로부터 인하공대 구내의 원점까지 정밀수준측량을 실시해 대한민국 수준원점을 설치했다. 원점의 높이 값은 26.6871m로, 내륙 높이 측정의 출발점이다.

여기서부터 출발해 전국에 총 5,970개의 수준점을 설치해 높이를 측정하는 수준측량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산의 높이는 수준점으로부터 트랜싯에 의해 경사거리와 연직각으로부터 수평거리나 고저차를 측정하거나 정밀 GPS측량기를 이용해 측정한다. 수준점 측량은 빛의 굴절 등 측량기계에 의한 오차, 온도나 습도 등 기상변화에 의한 자연적인 오차, 측량하는 사람의 부주의나 미숙에 따른 인위적인 오차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정확한 높이를 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낮은 산은 어디일까? 해당 자료에 따르면 국내 최저봉은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에 있는 굴미봉堀尾峯으로 해발고도 2.9m다. 울진군청 산림녹지과 박재용씨는 “원래 굴니봉이라 부르다가 조선조 숙종대왕이 이곳을 순시할 때에 이 봉을 보고 흡사 군사가 춤을 추는 것 같다 하여 군무봉이라 불렀던 것이 현재 굴미봉으로 바뀌었다”고 유래를 전했다.

 

그 다음은 전라북도 부안군 계화면에 있는 조봉산鳥峰山으로 11.3m다. 조봉산은 원래 섬으로, 썰물 때만 계화도와 연결되곤 했는데 1963년부터 시작된 간척공사로 현재는 육지가 됐다. 부안군청 산림보전과 허병규씨는 “임신한 여자가 새벽에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데 섬이 하나 떠내려 오다가 멈추는 걸 보고 그 섬을 새봉산이라 칭하던 것이 현재는 조봉산이 됐다”고 전했다.

이런 산들이 극단적으로 표고가 낮지만 산으로 지정된 이유에 대해 국토지리정보과 김형근씨는 “지방자치지명위원회에서 고시한 산을 측량한 것”이라고 밝혔다. 즉, 김춘수의 시 ‘꽃’처럼 각 지자체와 주민들이 해당 봉우리를 산으로 부르기 때문에 산이 된 것이다.

 

한편, 엉뚱하게도 산이 아닌데 산으로 오해를 산 경우도 있다. 고태산古泰山의 경우 몇 년 전만 해도 정읍시 태인면에 있는 작은 산으로 검색됐는데, 이는 고려시대 태산현泰山縣과 태산군泰山郡의 행정구역이 여러 번 바뀌다 보니 두 개의 행정구역을 합해서 고태산이라 부르던 것의 잘못이었다.

 

일본도 한국과 비슷한 기준을 갖고 있다. 일본에서 지형도에 나와 있는 가장 낮은 산은 오사카시 미나토구 해안가에 위치한 덴포잔天保山으로 표고가 4.5m밖에 안 된다. 더욱 놀라운 것은 2등 삼각점까지 설치된 이 산은 1831년 하천을 준설할 때 그 흙을 쌓아올린 인공 산이라는 점이다. 풍수지리에 있어 일종의 조산造山이다.

[월간산]중국 정산의 전경. 높이가 고작 60cm밖에 되지 않는다. / 출처 데일리메일.

 

두 번째 낮은 산은 센다이시仙台市에 있는 높이 5.89m의 히요리야마日和山인데 이 산도 인공 산이다. 세 번째이며 자연적 산으로 가장 낮은 산은 도쿠시마시德島市에 위치한 벤텐야마幷天山로 높이는 6.1m이다.

 

일본 국토지리원 관계자에 따르면, 먼저 지역 주민들이 산이라 부르는 것, 두 번째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식명칭으로 사용하는 것, 마지막으로 국토지리원이 기재하기에 타당하다고 판단한 것을 산의 기준으로 삼는다고 한다.

 

세계 최저봉은 중국 정산 높이 60cm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은 에베레스트(8,848m)다. 그렇다면 가장 낮은 산은 어디일까? 이에 대해서 공인된 자료는 없지만 다양한 주장이 나오고 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낮은 산은 중국 산둥성에 있는 정산靜山, jing mountain이다.

[월간산]소돔산에서 바라본 사해 전경. / 출처 위키피디아.

 

이 산은 높이가 고작 60cm밖에 되지 않아 한 걸음으로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이 산은 처음에는 바위인줄 알았다고 한다. 중화민국 시절 바위 주변을 오랫동안 팠는데 바위의 끝에 도달하지 못했다. 1958년에 다시 팠는데도  바위의 끝에 도달하지 못하자 당국은 이 바위를 산으로 분류하게 됐다. 현지인에 따르면, 수백 년 전 한 여성이 이 산이 더 자라지 못하게 산 위에 방뇨했다는 설화가 내려오고 있다고 한다. 

 

세계의 산 중에는 심지어 해발고도가 마이너스(-)인 산도 있다. 대표적으로 사해 연안의 소돔산이 있다. 사해는 이스라엘과 요르단 사이에 있는 소금호수로 호면이 해면보다 2016년 기준으로 430m 낮아 지표상의 최저점을 기록하는 지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돔산은 사해 호면으로부터는 260m 높지만 해발고도는 -170m다.

 

이와 같이 전 세계에 10m 높이도 안 되는 산에서 수천m 높이의 산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산 이름은 갖고 있지만 지리·지형상 산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산들도 많다.

 

이름은 있지만 존재는 아닌, 즉 산은 산인데 산이 아닌 산들인 것이다. 이런 경우 산으로 봐야 할까, 그냥 돌출 지형으로 봐야 할까?

 

 조선일보 & chosun.com

© 월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