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수락산(首落山) 가장골, 백제 계백장군 묘

2024. 10. 26. 06:19History & Human Geography

충곡서원 갈림길 이정표. 충곡서원 충곡사에는 계백장군과 상삼문 등 사육신과 충절 18위가 배향되어 있다.

 

계백 표준영정

 

계백(階伯)은  백제에서 좌평(佐平) 다음 가는 관등인 달솔(達率)까지 지내는 등  문인 관직에서 주로 활동했다.

 

조선 시대에 김정호가 지은 대동지지에 따르면 계백은 당시 백제의 수도였던 사비성 출신이며 이름은 승(承)이고 성씨는 백제 왕실과 동성(同姓)인 부여씨였다고 전한다. 또한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도 이와 같은 기록을 찾아 볼 수 있는데 기록이 사실이라면 계백의 본명은 '부여승(扶餘承)'이 되며 계백이라는 이름 자체는 별칭일 가능성이 높다.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에서는 해동잡록(海東雜錄, 1670년 편찬)을 인용하여 계백이 백제 왕족인 부여씨 출신이며 본래 가잠성전투에서 김유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여 두각을 드러냈다고 한다

 

계백 휘하 5천 결사대는 거의 전멸하였으며 계백도 마지막 전투에서 전사한다.  다만 계백과 함께 전투를 지휘하였던 좌평 충상, 상영 등을 비롯한 20여 명은 살아서 포로로 붙잡혀 신라에 항복했다.

계백이 황산벌 전투에서 전사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백제의 수도인 사비성이 당나라군과 신라군의 협공을 받아 함락되었고 백제의 마지막 왕, 의자왕은 웅진성으로 도망쳤으나 부하인 예식진의 배반으로 인해 사로잡히면서 백제는 멸망하게 되었다.

 

충남 논산시 부적면에 있는 계백 동상. 논산 군사박물관에 있다.

 

수락산(首落山) 솔바람길은 '돈암서원-충곡서원-계백장군묘,백제군사박물관-휴정서원(6.2km,2시간)'이다.

 

 

계백장군은  황산벌에서 정예부대 5,000을 이끌고 마지막까지 백제를 사수하였으나 힘의 부족으로 전멸하고 만다.  그 숭고한 정신은 길이남아 백제 계백장군의 정신을 기리고자 그의 묘를 조성하고... 

 

논산시 부적면 신풍리 ‘수락산(首落山 167.2)’은 예전에 이칭·별칭으로 충혼산(忠魂山)·충훈산(忠勳山)으로도 불렸고, 이 산에서 백제 ‘계백 장군’의 머리가 떨어졌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수락산(首落山)

 

수락산(首落山) 산정에서... 

 

정자에서 바라보는 널따란 골짜기를 ‘가장(假葬)골’이라 부른다.

수락산 기슭은  계백장군의 시신을 가매장한 곳이라는 전설이 끊임 없이 전해지는 곳, 가장골~

 

남쪽에는 ‘계백 장군 묘’와  ‘충장사’, ‘백제군사박물관’이 있고, 서쪽에는 ‘충곡서원지’가 있다.

 

***********

554년 백제 성왕(聖王)이 관산성(管山城)에서 전사한 뒤 백제와 신라의 관계는 매우 악화되었다.

641년 의자왕(義慈王)이 즉위한 뒤 백제는 고구려와 제휴하여 신라를 자주 공격했다.

그러나 의자왕의 실정과 고구려의 국내 문제로 인해 두 나라의 동맹이 소극적으로 변하자 백제의 위기는 점차 현실화되었다.

 

결국 660년(의자왕20) 소정방(蘇定方)과 김유신(金庾信)의 ‘나당연합군’이 백제의 요충지인 탄현(炭峴)과 백강(白江)으로 쳐들어왔다.

 

이에 의자왕은 계백에게 5천 명의 결사대를 주어 김유신이 거느리는 5만 신라군을 막게 했다.

일당백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4번을 싸워 이겼으나 결국 중과부적으로 대패하여 계백과 수많은 백제군이 전사했다.

이 황산벌전투로 백제는 비운의 종말을 맞았으며, 계백장군은 통한을 품고 이곳에 묻혔다.

 

백제 유민들이 계백 장군의 시신을 거두어 가매장 했다는 전설이 전해 오는 곳, 가장골~...

수락산 기슭에 버려졌던 백제 시대의 가묘,1966년 방치된 이름없는 장군의 묘를 고증

 

수락산 기슭 가장골  '계백장군 가매장'묘에 대한 고증(1966년)

 

1.'장군묘'로 불리는 큰 묘가 있다.

2.묘가 있는 마을 이름이 충곡리(忠谷里)이고 마을에 계백장군을 모신 충곡서원이 있다.

3.묘가 있는 산 이름이 수락산(首落山)이다.

4.묘가 있는 지역이 황산벌(논산 연산면 일대) 인접지역이다.

 

 

 

 

충장사(忠壯祠)는...

계백장군과 5천 결사대의 위패와 영정을 모신 사당이다.

 

장군의 영정과 위패가 모셔져 있다.

 

..

2층 누각 황산루.

 

황산루에서 내려다 보는 곳. 황산벌인가?

 

 

 

황산벌에 진 백제의 혼 (KBS_1995.07.01.방송)

김유신도 끝내 찾지못했던 계백의 시신

https://www.youtube.com/shorts/-orcOekrMLQ

 

 

계백 장군 유적지 (충남 논산)

백제군사박물관 | 황산벌 전적지 | 황산루 | 계백장군 묘역 | 충장사

https://www.youtube.com/watch?v=Z6MMVjwEM5E